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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유학 특집 / 10 제자백가와 유학)

역사야톡 2023. 5. 25. 19:57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유학 특집 / 10 제자백가와 유학)

주(周) 나라가 견융족의 침입을 받아 수도를 동쪽 낙읍으로 천도하여 왕실의 권위가 추락했다 수도 천도 이전을 서주(西周)라고 하고 이후를 동주(東周)라고 한다 동주를 춘추전국 시대(春秋戰國 時代)라고 한다

춘추전국시대는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는 약육강식의 시대이며 혼란과 분열을 극복하기 위해 유능한 인재 등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유가(儒家),묵가(墨家), 명가(名家), 법가(法家), 도가(道家), 음양가(陰陽家) 등 제자백가가 꽃을 피웠다

제자백가(諸子百家)는 춘추시대 말기에서 전국시대 말기에 이르는 약 300년 동안에 나타난 여러 학자와 수많은 학파를 말한다 학자를 제자(諸子)라고 하며 학파를 백가(百家)라고 한다

진나라는 법가사상을 기초로 부국강병을 일궈내 중국을 최초로 통일했다 진시황제는 정치적 비판을 무마하기 위해 의약 점복 농업에 관한 책을 제외한 모든 서적을 불태우고 유생들을 생매장하는 분서갱유(焚書坑儒)를 자행했다

한고조 유방은 살(殺) 상(傷) 도(盗) 세 가지 죄만 정한 법삼장(法三章)을 통해 국가를 통치했고 분서갱유로 소실된 유교 경전을 정리하고 해석하는 훈고학(訓詁學)이 발전했다 한무제(漢武帝)는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로 유학(儒學을 국교로 삼았다

유학(儒學)은 춘추전국시대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전국시대 맹자를 중심으로 하여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하는 내성파(內省派)와 순자를 중심으로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하는 숭례파(崇禮派)로 발전했다

유학은 한나라 때 진시황의 분서갱유로 상실된 경전을 정리하고 해석하는 훈고학(訓詁學)이 발전했고 당나라 때 역경 시경 서경 예기 춘추 등 5경의 해석을 중심으로 하는 경학(經學)이 발전했다

송나라 때 유학을 재해석하여 이론과 명분론에 기초한 성리학(性理學)이 성립했다 성리학의 성립으로 공자의 논어, 증자의 대학, 자사의 중용, 맹자의 맹자 등 4서가 성립됐다 명나라 때 양명학이 성립됐고 청나라 때 고증학이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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