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신라특집 / 13 신라십성)

역사야톡 2024. 4. 2. 19:55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신라특집 / 13 신라십성)

신라십성(新羅十聖)은 신라 최초의 사찰인 흥륜사에 모셔졌던 신라 10대 불교 성인을 말한다 금당의 동쪽에 아도 이차돈 혜숙 안함 의상이 있었고 서쪽에는 표훈 사파 원효 혜공 자장이 있었다

아도(阿道)는 고구려의 승려로 눌지왕 때 고구려에서 신라에 불법을 전하고 최초의 사찰인 흥륜사를 세웠다 불교를 박해하자 무덤에 들어가 목숨을 끊었다 법흥왕이 이차돈의 순교를 계기로 불교를 공인하고 흥륜사를 개축 세웠다

자장(慈藏)은 진골 출신으로 당나라의 오대산에서 문수보살을 친견하고 가사와 사리를 받고 귀국했다 황룡사 9층 목탑을 건립하고 통도사에 금강계단을 세우고 부처님의 진신사리(眞身舍利)를 안치했다 김춘추와 김유신의 견제를 받고 은둔했다

원효(元曉)는 6두품 출신으로 의상과 당나라 유학길에 해골바가지에 담긴 물을 마시고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진리를 깨닫고 유학을 포기했다 극락에 가고자 하는 아미타 신앙을 전파했다 무열왕의 둘째 딸인 요석공주와 설총을 낳았다

의상(義湘)은 진골 출신으로 당나라에 유학하여 화엄종(華嚴宗)을 수학하고 나당전쟁이 시작되자 귀국했다 관세음보살을 친견하고 부석사 범어사 불영사를 창건하고 현세에서 구원을 얻으려는 한국 화엄종(華嚴宗)의 시조가 되었다

혜초(慧超)는 당나라에 건너가 불도를 배웠고 바닷길로 인도로 건너가 불교 성지를 순례했다 중앙아시아와 페르시아를 거쳐 파미르 고원을 넘어 장안(長安)으로 돌아와서 고대 인도의 다섯 나라를 다녀온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을 남겼다 하지만 혜초와 원광은 신라십성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서일환의역사야톡 #서일환의역사이야기 #행복한요양병원 #신라특집 #신라십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