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유학 1 춘추전국시대)
하(夏)나라의 제17대 왕이자 마지막 군주인 걸왕(桀王)은 미녀 말희(妺喜)에게 빠져 폭정을 일삼았다 탕왕(湯王)이 걸왕을 몰아내고 은(殷)나라를 건설했다
은(殷)나라 제31대 왕이자 마지막 군주인 주왕(紂王)이 미녀 달기(妲己)에게 빠져 폭정을 일삼았다 무왕(武王)이 주왕을 몰아내고 주(周)나라를 건설했다
주(周)나라의 제12대 임금이자 서주의 마지막 군주인 유왕(幽王)이 경국지색의 미녀인 포사(褒姒)와 주지육림(酒池肉林)을 즐기다가 견융족(犬戎族)의 침입을 받아 살해됐다
주(周)나라의 제13대 임금이자 동주의 초대 군주인 평왕(平王)이 도읍을 서쪽 호경(鎬京)에서 동쪽 낙양(落陽)으로 천도했다 천도 이전을 서주(西周)라고 하고 천도 이후를 동주(東周)라고 하며 약육강식의 동주를 춘추전국시대라고 한다
춘추전국시대에 공자 맹자 노자 장자 묵자 등 수많은 학자와 유가 법가 도가 묵가 등 수많은 학파들이 쏟아졌다 사상가들을 제자(諸子)라고 하며 여러 학파를 백가(百家)라고 한다
유교(儒敎)는 춘추전국시대에 태동한 제자백가의 하나의 분파이자 공자가 이전 시대의 학문을 정리한 것을 맹자와 순자가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하지만 공자의 사상은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공자는 춘추시대에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왕보다 나라가 소중하고 나라보다 백성이 소중하다는 왕도(王道)를 주창하며 14년 동안 전국을 주유했다 공자가 사망하자 제자들이 '논어'를 편집했다
맹자는 전국시대에 추나라에서 태어났다 왕이 부덕하여 민심을 잃으면 덕이 있는 다른 사람이 왕조를 바꾸고 새로운 왕조를 세워도 좋다는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주창했다 맹자는 남송에서 주희에 의해 성인으로 부활했다
순자는 전국시대에 조나라에서 태어났다 순자는 '악한 본성을 변화시켜 선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공맹사상을 가다듬고 체계화했다 순자는 남송에서 주희에 의해 이단으로 추락했다
유교는 공자의 사상과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는 학문으로 맹자가 발전시켰고 순자가 체계화시켰다 성리학은 유교를 재해석하고 도가사상과 불교철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체계화한 사상이다
#서일환의역사야톡 #서일환의역사이야기 #유학특집 #춘추전국시대
하(夏)나라의 제17대 왕이자 마지막 군주인 걸왕(桀王)은 미녀 말희(妺喜)에게 빠져 폭정을 일삼았다 탕왕(湯王)이 걸왕을 몰아내고 은(殷)나라를 건설했다
은(殷)나라 제31대 왕이자 마지막 군주인 주왕(紂王)이 미녀 달기(妲己)에게 빠져 폭정을 일삼았다 무왕(武王)이 주왕을 몰아내고 주(周)나라를 건설했다
주(周)나라의 제12대 임금이자 서주의 마지막 군주인 유왕(幽王)이 경국지색의 미녀인 포사(褒姒)와 주지육림(酒池肉林)을 즐기다가 견융족(犬戎族)의 침입을 받아 살해됐다
주(周)나라의 제13대 임금이자 동주의 초대 군주인 평왕(平王)이 도읍을 서쪽 호경(鎬京)에서 동쪽 낙양(落陽)으로 천도했다 천도 이전을 서주(西周)라고 하고 천도 이후를 동주(東周)라고 하며 약육강식의 동주를 춘추전국시대라고 한다
춘추전국시대에 공자 맹자 노자 장자 묵자 등 수많은 학자와 유가 법가 도가 묵가 등 수많은 학파들이 쏟아졌다 사상가들을 제자(諸子)라고 하며 여러 학파를 백가(百家)라고 한다
유교(儒敎)는 춘추전국시대에 태동한 제자백가의 하나의 분파이자 공자가 이전 시대의 학문을 정리한 것을 맹자와 순자가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하지만 공자의 사상은 국가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되지 못했다
공자는 춘추시대에 노나라에서 태어났다 왕보다 나라가 소중하고 나라보다 백성이 소중하다는 왕도(王道)를 주창하며 14년 동안 전국을 주유했다 공자가 사망하자 제자들이 '논어'를 편집했다
맹자는 전국시대에 추나라에서 태어났다 왕이 부덕하여 민심을 잃으면 덕이 있는 다른 사람이 왕조를 바꾸고 새로운 왕조를 세워도 좋다는 역성혁명(易姓革命)을 주창했다 맹자는 남송에서 주희에 의해 성인으로 부활했다
순자는 전국시대에 조나라에서 태어났다 순자는 '악한 본성을 변화시켜 선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공맹사상을 가다듬고 체계화했다 순자는 남송에서 주희에 의해 이단으로 추락했다
유교는 공자의 사상과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는 학문으로 맹자가 발전시켰고 순자가 체계화시켰다 성리학은 유교를 재해석하고 도가사상과 불교철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체계화한 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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