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유학 2 구류십가)
후한(後漢)의 반고(班固)는 '한서예문지(漢書藝文志)'에서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諸子百家)를 구류십가(九流十家)로 분류했다 제자백가는 춘추전국시대의 수많은 사상가와 학파들을 말한다
반고는 사마천의 '사기'와 중국 최고의 기전체 역사서로 평가 받고 있는 한서(漢書)의 저자이다 역사서는 입체적으로 부각하는 기전체(紀傳體)와 연대를 따라 기록하는 편년체(編年體)로 구분한다
반고의 구류십가(九流十家)는 유가(儒家) 도가(道家) 음양가(陰陽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묵가(墨家) 종횡가(縱橫家) 잡가(雜家) 농가(農家) 소설가(小說家) 등 10개 학파 구분했다 구류십가는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 등 소설로 다시 탄생했다
유가(儒家)는 인과 예를 중시하는 공자 맹자 등이며, 도가(道家)는 자기수양을 강조하는 노자 장자 등이다 음양가(陰陽家)는 음과 양으로 점을 치는 추연 추석 등이고, 법가(法家)는 법치주의를 내세우는 관중 한비자 등이다
명가(名家)는 현실적인 논리를 중시하는 혜시 공손룡 등이며, 묵가(墨家)는 차별 없는 세상을 주창하는 묵자 별묵 등이다 종횡가(縱橫家)는 외교적 균형을 주창하던 소진 장의 등이고, 잡가(雜家)는 제자백가의 주장과 이론을 절충하고 해설하는 여불위 유안 등이다
농가(農家)는 농업 제일을 부르짖던 허행 진상 등이고, 소설가(小說家)는 거리에서 재담을 하는 육자 청사자 등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수많은 학자들과 학파가 탄생하여 활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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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한(後漢)의 반고(班固)는 '한서예문지(漢書藝文志)'에서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諸子百家)를 구류십가(九流十家)로 분류했다 제자백가는 춘추전국시대의 수많은 사상가와 학파들을 말한다
반고는 사마천의 '사기'와 중국 최고의 기전체 역사서로 평가 받고 있는 한서(漢書)의 저자이다 역사서는 입체적으로 부각하는 기전체(紀傳體)와 연대를 따라 기록하는 편년체(編年體)로 구분한다
반고의 구류십가(九流十家)는 유가(儒家) 도가(道家) 음양가(陰陽家) 법가(法家) 명가(名家) 묵가(墨家) 종횡가(縱橫家) 잡가(雜家) 농가(農家) 소설가(小說家) 등 10개 학파 구분했다 구류십가는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 등 소설로 다시 탄생했다
유가(儒家)는 인과 예를 중시하는 공자 맹자 등이며, 도가(道家)는 자기수양을 강조하는 노자 장자 등이다 음양가(陰陽家)는 음과 양으로 점을 치는 추연 추석 등이고, 법가(法家)는 법치주의를 내세우는 관중 한비자 등이다
명가(名家)는 현실적인 논리를 중시하는 혜시 공손룡 등이며, 묵가(墨家)는 차별 없는 세상을 주창하는 묵자 별묵 등이다 종횡가(縱橫家)는 외교적 균형을 주창하던 소진 장의 등이고, 잡가(雜家)는 제자백가의 주장과 이론을 절충하고 해설하는 여불위 유안 등이다
농가(農家)는 농업 제일을 부르짖던 허행 진상 등이고, 소설가(小說家)는 거리에서 재담을 하는 육자 청사자 등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수많은 학자들과 학파가 탄생하여 활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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