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 31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주희(朱熹)의 10가지 후회)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주희(朱熹)의 10가지 후회) 1)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후에 뉘우친다. 2) 가족에게 친절히 하지 않으면, 멀어진 뒤에 뉘우친다. 3) 젊을 때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 4) 편안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후회한다. 5) 부유할 때 아껴 쓰지 않으면, 가난하게 된 후 후회한다. 6) 봄에 밭 갈고 씨 뿌리지 않으면, 가을이 된 후에 후회한다. 7) 담장을 미리 고치지 않으면, 도둑 맞은 후에 후회한다. 8) 이성을 삼가지 않으면, 병든 후에 후회한다. 9) 술 취해서 망언한 것은, 술깨고 난 후에 후회한다. 10) 손님을 잘 대접하지 않으면, 손님이 떠난 후에 후회한다. 주희(朱熹)는 남송의 철학자로 19세에 과거에 합격하고 ..

카테고리 없음 2024.08.31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삼국시대 3대 사찰)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삼국시대 3대 사찰) 고구려의 평양 금강사, 백제의 익산 미륵사, 신라의 경주 황룡사를 삼국시대 3대 사찰이라 한다 하지만 금강사 미륵사 황룡사는 억겁의 세월을 견디지 못하고 다양한 이유로 모두 소실되고 빈터만 남아있다 고구려 평양의 금강사(金剛寺)는 장수왕이 수도를 평양에 옮긴 후에 대동군 임원면 청암동 일대에 세웠던 사찰이다 평양시 대성구역 청암동에 위치한 청암리 사지(淸岩里 寺址)를 금강사가 있었던 절터로 비정한다 금강사는 8각 다층 목탑을 중심으로 동 서 북에 3개의 금당을 배치한 회탑식(回塔式) 방식이다 북한의 국보유적 9호인 청암리 토성 안에 있으며 인근에 대성산성과 안학궁터가 있다 백제 익산의 미륵사(彌勒寺)는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미륵산 기슭에 위치했던 백제 무왕이..

카테고리 없음 2024.08.30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5 / 용봉골에 위리안치 2)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5 / 용봉골에 위리안치 2) 민족전대 오월대는 8월 15일 연세대에서 개최되는 8.15 남북학생회담 출정식에 또다시 대규모 원정단이 파견됐다. 누구는 팔과 다리를 깁스하고 서울행 버스를 탑승했고 누구는 삭발하고 승복을 입고 서울행 기차를 탑승했다. 서울로 올라가서 누구는 중국집 오토바이를 빌려 타고 연세대로 진입했고 누구는 129를 탑승하고 연세대로 진입했다. 노태우 정권은 또다시 남북학생회담 출정식을 봉쇄하기 위해 연세대에 전투경찰 진입을 시도했다. 오월대와 녹두대가 정문을 막으면 후문이 뚫렸고 오월대와 녹두대가 후문을 막으면 정문이 뚫렸다. 결국 오월대가 정문을 막고 녹두대가 후문을 막고 남북학생회담 출정식을 개최했다.오월대는 6.10 대회에 이어..

카테고리 없음 2024.08.29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4 / 용봉골에 위리안치 1)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4 / 용봉골에 위리안치 1) 1988년 벽두에 경찰에 쫓기는 신세가 되었다. 등하교길에 체포의 위험을 없애기 위해 1년 동안 학교에서 생활했다. 잠자리는 오늘은 학생회, 내일은 편집실, 모레는 써클룸에서 새우잠을 잤다. 식사는 아침은 굶고 점심은 학생회관 구내식당, 저녁은 반룡마을 라면집에서 끼니를 때웠다. 겨울에 시작된 동가숙 서가식(東家宿 西家食) 생활은 겨울이 되어서야 끝이 났다. 가끔씩 월담하여 사우나를 다녀오기도 하였다. 1988년 3월 서울대 총학생회장 선거에서 남북한 국토종단순례 대행진과 민족단결을 위한 남북한 청년학생 체육대회를 제안했다. 4월 서울대 총학생회 산하 '조국의 평화와 자주적 통일을 위한 특별위원회'에서 6월 10일에 판문점..

카테고리 없음 2024.08.28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2 / 오월대(五月隊)의 깃발을 높이 올려 2)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2 / 오월대(五月隊)의 깃발을 높이 올려 2) 1988년 5월 전남대 총학생회 산하 광주학살 원흉처단과 5.18 진상규명을 위한 오월투쟁 위원회를 발족했다. 오월대원들은 '민족전대 대동단결'이라 인쇄된 티샤츠를 입고 투쟁했다. 5.18 광장에서 공개적으로 화염병을 만들고 예비군 중대를 만들어 예비군복을 입고 민주주의를 수호했다. 밤에는 순찰대를 조직하여 여학생들을 보호하기도 하였다. 전남대는 정문은 남쪽에 있고 후문은 동쪽에 있다. 5.18 광장에서 집회를 마치고 바람 방향에 따라 정문이나 후문으로 진출했다. 전투경찰도 바람 방향에 따라 정문과 후문에 병력을 배치했다. 오월대가 후문으로 진출하는 날에 먼저 부상병에게 지시하여 정문쪽에 가짜 화염병 가방..

카테고리 없음 2024.08.26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1 / 오월대(五月隊)의 깃발을 높이 올려 1)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1 / 오월대(五月隊)의 깃발을 높이 올려 1) 1988년 4월 30일 밤 10시부터 5월 1일 2시까지 무등산에서 오월대원 500여 명이 중대, 소대, 분대별로 집결하여 군사훈련을 하였다. 먼저 문빈정사에서 인원 점검을 하고 증심사 입구를 거쳐 약사암에서 새인봉까지 가파른 벼랑길에서 포복으로 기어 올라가는 고강도 훈련을 하였다. 다시 노래를 부르고 구호를 외치며 중머리재까지 행진하고 화염병을 투척 훈련을 하였다. 무등산에서 오월대의 깃발을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올렸다. 그리고 5.18 과정에서 집회를 갖고 정문이나 후문으로 돌진했다. 페퍼포그에서 분사되는 최루가스, 김주열과 이한열의 목숨을 빼앗아간 최루탄, 수천 개의 파편이 몸속으로 들..

카테고리 없음 2024.08.25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사도세자)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사도세자) 21대 영조의 정비 정성왕후와 계비 정순왕후는 후사가 없었다 후궁 정빈이씨가 낳은 추존왕 진종(효장세자)는 10세에 요절했고 후궁 영빈이씨가 낳은 추존왕 장조(사도세자)를 낳은 사도세자는 28세에 죽임을 당했다 사도세자는 영조의 아들이자 효장세자의 이복동생이며 정조의 생부이다 태어난지 1년 만에 왕세자가 되었고 14세에 아버지를 대리청정하였다 28세에 폐세자가 되어 뒤주에 갇혀 죽었다 사도세자의 장남인 의소세손은 첫돌도 지나기 전에 요절했다 사도세자의 차남인 22대 정조가 큰아버지 효장세자의 양자로 입적되어 왕통을 계승했다 사도세자의 손자이자 정조의 아들이 23대 순조로 즉위했다 사도세자의 증손자이자 정조의 손자이며 순조의 아들인 효명세자가 대리청정 4년 만에 요절했다..

카테고리 없음 2024.08.24

[역사 속 전라도] 전라도사찰 특집 ⑦ 부안 내소사와 개암사

[역사 속 전라도] 전라도사찰 특집 ⑦ 부안 내소사와 개암사 서일환 언론학박사·행복한요양병원 본부장 부안군(扶安郡)은 전북 특별자치도 서부 변산반도에 있는 군으로 산과 섬과 들판과 바다가 함께 하는 지역이다. 서쪽은 서해, 북쪽은 동진강, 동쪽은 고부천, 남쪽은 곰소만과 접한다. 변산반도는 해안가를 외변산, 내륙부를 내변산이라 부른다. 고려 말에 부령현과 보안현을 합쳐 부안현(扶安縣)으로 개칭됐다. 황진이와 쌍벽을 이룬 여류시인 이매창, 실학의 창시자로 반계수록을 저술한 유형원, 아나키스트 독립운동가 백정기, 전원시의 대가인 신석정의 고향이다. 변산반도국립공원(邊山半島 國立公園)은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변산면 일대는 우리나라 유일의 반도형 국립공원으로 지정됐다. 부안 채석강·적벽강 일원(扶安 彩石江·赤壁..

카테고리 없음 2024.08.23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0 / 서1환이 전2환에 맞서 싸우다 4)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30 / 서1환이 전2환에 맞서 싸우다 4) 민족전대 학생들은 백골단의 폭압적인 탄압을 막아내고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조를 구성했다. '전조'는 전투소조의 약칭으로 4학년을 지도부로, 3학년을 현장지도부로, 2학년을 핵심전력으로, 1학년을 보조전력으로 구성됐다. 화염병, 쇠파이프, 각목 등을 들고 폭력적인 백골단과 전투경찰에 맞서 싸웠다. 전조원들은 언제나 머리띠를 두르고 마스크를 껴고 투쟁했다. 1987년 6월항쟁과 7, 8월 노동자 대투쟁을 체험하고 대중적인 투쟁을 전개하기 위해 민족전대는 전조를 자위대로 편제했다. 1988년 감옥에서 석방되어 총학생회로 복귀하여 투쟁조직 개편에 박차를 가했다. 언더써클 중심의 자위대를 총학생회 중심의 오월대로 편..

카테고리 없음 2024.08.22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29 / 서1환이 전2환에 맞서 싸우다 3)

(서일환의 역사이야기 / 나의 삶 나의 인생 특집 29 / 서1환이 전2환에 맞서 싸우다 3) 학생운동을 할 때는 2벌식 타지기를 사용하다가 워드프로세서가 나와 성명서 작성에 신기원을 열었다. 하지만 '모이자 1시 5.18광장으로' 등 전단과 대자보는 손으로 직접 써야했다. 천하의 악필이라 전단 한장, 대자보 한 장 쓰지 못했다. 집회 전에는 보도블럭을 깨거나 화염병을 만들거나 프랑카드를 붙이는 일을 전담했다. 정문이나 후문에서 경찰과 대치하면 화염병을 전담하여 투척했다. 전투경찰의 최루탄을 직격으로 발사하고, 백골단이 사과탄을 얼굴에 투척하고, 페퍼포그가 대학으로 진압히여 지랄탄을 쏘며 악랄하게 시위를 저지했다. 전투경찰의 직격탄이나 백골단의 사과탄보다 힘들었던 것이 페퍼포그가 발사하는 지랄탄이다. 가..

카테고리 없음 2024.08.21